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늘의 효능과 보관법

by @#!@12 2021. 6. 5.
반응형

우리나라 요리에 절대 빠질 수 없는 향신료 마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마늘 소비량은 6.2kg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푸드에도 선정이 된 마늘의 효능, 보관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늘의 효능

▶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마늘엔 알리신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는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b1의 흡수율을 20배이상 높여줄 뿐만 아니라 마늘 자체에도 100g당 비타민b1을 0.20mg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늘은 천연 자양강장제라고도 합니다.

 

▶ 살균력이 강해 유해균을 없애고, 번식 억제 능력

마늘은 강항 항생제인 페니실린 보다 살균력이 100배 이상 강해 대장균, 곰팡이균, 이질균 등 유해균을 없애고, 세균 번식을 억제합니다.

 

▶ 암예방 효과

마늘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 촉진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동맥경화 및 심장병을 억제하고 혈당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효과

마늘은 가래를 제거 하는 작용을 해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효과적입니다.

 

 

▣  마늘 보관법

 

▶ 통마늘 보관법

통 마늘을 신문지에 말아 밀폐용기에 담은 후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고, 마늘을 잘 말린 후 망에 넣어서 서늘하고 바람이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때는 상태를 보아 한 번씩 다시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깐마늘 보관법

깐 마늘은 일단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에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마늘을 놓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한번 더 덮어주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밀폐용기에 설탕 1센티를 깔고 그 위에 식품용 실리카겔 1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깔고 마늘을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  마늘의 부작용

 

  • 위가 약한 사람이 생마늘을 먹으면 위에 자극을 줘 급성위염에 걸리거나 위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마늘은 혈액이 잘 응고되지 않게해, 출혈이 일어났을 때 지혈이 안돼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 결핵 약을 먹는 사람이 마늘을 먹게되면 마늘이 약을 흡수하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 마늘은 어떻게 먹는것이 좋을까?

 

마늘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려면 생마늘을 다지거나 찧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 몸에 좋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늘을 구운 것보다는 기름에 통째로 튀기거나 볶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 마늘 한접

 

마늘을 세는 단위는 '접'이며,  한 접은 마늘 100개를 묶은 것을 뜻합니다.

 

마늘 한 접의 가격은 마늘의 크기에 따라 결정이 되며 보통 2만 원대부터 5만 원대까지 있습니다.

 

※ 마늘 수확시기

 

마늘 수확시기는 품종이나 재배 형태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6월 중순부터 6월 하순경이 적당합니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 수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