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담석증 치료, 좋은 식습관

by @#!@12 2021. 7. 17.
반응형

담석증은 성인의 10~15% 정도가 갖고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지만 경우에 따라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런 담석증의 치료방법엔 무엇이 있는지 담석증에 좋은 식습관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담석증치료-좋은식습관글자

 

▣ 담석증이란?

담낭(쓸개) 안에 돌이 생기는 것을 담석증이라 합니다. 이는 식습관, 가족력, 비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은 소화불량, 복통이 있거나 담낭염으로 인한 열과 오한이 동반된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담석증 치료

1. 수술 치료

 

① 개복 담낭 절제술

과거 상복부에 개복 수술 이력이 있으면 장기의 유착으로 개복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강경 담날 절제술로 수술을 하다가 합병증이 생긴 경우 개복수술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② 복강경 담낭 절제술

담낭절제술의 약 90%는 복감경 담낭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난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입원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내과적 치료

담즙산과 같은 경구로 복용하는 약물로 담석을 용해시킬 수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기간이 다르지만 약물을 매일 2~3회 정도 복용하면 6개월, 큰 결석은 1~2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결석의 원인이 콜레스테롤에 의한 것이고, 담낭 입구가 차단되지 않았을 때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색소성 담석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성공률이 낮습니다. 만약 결석을 제거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환자의 절반 가량은 5년 안에 재발합니다.

 

▣ 담석증에 좋은 식습관

1. 균형잡힌 음식 섭취

2. 체중을 조절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3. 튀김 같은 기름진 음식은 피합니다.

4.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