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자궁근종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알아보기

by @#!@12 2021. 7. 10.
반응형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모두가 증상이 있는 건 아니지만 약 25% 정도의 여성에게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궁근종글자이미지

 

 

▣ 자궁근종에 좋은 음식 10가지

 

1. 해조류

미역, 김 같은 해조류는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자궁근종이 커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어혈을 풀어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과 같은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손상된 조직을 치유해주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콩

콩으로 만든 두부나, 청국장, 두유 등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지만 이는 에스트로겐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오메가 3은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자궁근종에 좋습니다.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인 참치나 고등어, 연어 등이 있습니다.

 

5.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자두,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브롬멜 라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뿐 아니라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도 효과적입니다.

 

7. 잡곡류

현미, 귀리, 조 등에 있는 식이섬유가 에스트로겐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8. 민들레

민들레는 체내에 남아있는 에스트로겐을 배출시켜주고, 자궁근종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생강

생강의 강한 소염작용으로 자궁근종으로 발생한 염증을 개선해 줍니다.

 

10. 파뿌리

파뿌리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비타민 등이 자궁근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자궁근종에 나쁜 음식 7가지

 

1. 칡즙

칡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지만, 에스트로겐이 자궁에 세포를 자극해 자궁근종의 사이즈를 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석류

석류도 대표적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으로 근종을 더 커지게 할 수 있습니다.

 

3. 아마씨

아마씨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대요. 석류의 200배, 콩의 1,370배라고 하니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 섭취해야 합니다.

 

4. 카페인이 풍부한 음식

커피, 초콜릿과 같은 카페인이 풍부한 음식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제해야 합니다.

 

5. 콜레스테롤이 많은음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심하면 혈관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자궁근종에 좋지 않습니다.

 

6. 차가운 음식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떨어지고, 이는 혈액순환을 방해해 자궁근종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알코올

알코올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이고, 비만에도 영향을 끼쳐 자궁근종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