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델타가 우세종이 되면서 빠르게 전염이 되고 있다는 뉴스가 매일 나오고 있습니다. 확진자도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요즘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 '람다'의 백신 회피 가능성이 제기돼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 변이 바이러스 '람다' 백신 회피?
이 람다 바이러스는 페루에서 처음 보고 되었고 남미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파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지금은 남미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등 최소 29개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람다 바이러스에 대해 가장 주목해야할 점은 백신 회피가능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직 의견이 분분하지만 메드 아카이브에 게시된 논문에서 람다 변이는 백신의 중화 반응을 3.05배 감소시켜 예방 효과를 떨어뜨린다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세포와 잘 결합해 전파력이 높아 더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베일러의과대학 국립열대의학대학원 원장은 현재 나온 코로나 백신이 람다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에서는 페루를 비롯해 남미 지역에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선 확인된 바가 없고, 백신, 치료제와 관련해서 근거 자료를 더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지난달 람다 변이를 '관심 변이'로 지정했고, 아직까진 '우려 변이'로 분류하진 않고 있습니다. 다만 치사율이 높아 각국으로 퍼져나갈 경우 파급이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코로나19 예방수칙
시간이 지나며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고, 백신을 접종함에도 불구하고 확진자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잘 지켜 자신과 가족을 보호해야 합니다.
1. 마스크를 꼭 착용하세요.
2. 손을 비누 또는 손 세정제를 이용해 꼭 깨끗이 자주 씻어야 합니다.
3.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는 사람과 거리를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눈과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5.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